초고층 건물에서 실내공기 쾌적하게 !
5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천장 매립형 환기 시스템 설치
- 창문 개폐 및 환기 시간 조절
- 공기 청정기 사용
- 화학 물질 배출 최소화
- 식물 키우기 (반려식물)
각 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천장 매립형 환기 시스템 설치
천장 매립형 환기 시스템은 고층 건물에서 실내공기를 교환하고 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시스템은 건물의 천장에 설치되며, 밀폐된 초고층 건물에서 실내공기 쾌적하게 공기를 순환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작동원리 – 설치 단계 – 유지 관리 순으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동원리
- 공기 흐름 조절:
천장 매립형 환기 시스템은 외부 공기를 건물 내부로 유입하거나 내부 공기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합니다. - 필터링 기능:
환기 시스템은 먼지, 미세먼지, 세균 등을 걸러내는 필터를 사용합니다. 이로써 실내 공기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 습도 및 온도 조절:
일부 천장 매립형 환기 시스템은 습도와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실내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설치 단계
- 설계 및 계획:
건물의 구조와 크기에 맞게 환기 시스템을 설계하고 계획합니다. - 시공:
전문가가 천장에 환기 시스템을 설치합니다. 이때 배기구와 공기 흡입구를 적절한 위치에 배치해야 합니다. - 테스트 및 조정:
설치 후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공기 흐름, 필터 작동 등을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조정 작업을 수행합니다.
유지 관리
- 주기적인 청소: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 정기 점검:
환기 시스템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천장 매립형 환기 시스템은 건물 내부의 공기 질을 개선하고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좋은 제품/장치를 설치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장치를 수시로 깨끗이 청소하고, 고장난 곳은 없는지 점검하는 일도 그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창문 개폐 및 환기 시간 조절
- 적절한 창문 개폐 시간 및 주기
한 번 창문을 연다면, 15분 정도 열어서 환기시키는 것이 적절합니다.
횟수로는, 하루 동안 3번 이상 환기하면 공기의 질을 낫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바깥 공기에 미세먼지가 있는지, 심각한 수준인지 확인하는 것이 먼저겠지요. - 하루 중 환기 시간대
어느 시간대에 환기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은 없습니다. 일정한 텀(시간)을 두고 환기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다만, 일반적으로는 새벽 시간대에는 낮보다 바깥공기가 맑은 편이기는 합니다. - 계절별 고려사항
여름에는 더운 시간을 피해 아침 혹은 저녁 시간대에 창문을 여는 것이 좋겠죠.
반면, 겨울에는 낮 시간대에 기온이 높을 때 창문을 여는 것이 좋겠습니다.
3. 공기 청정기 사용
돈을 들여 실내공기를 깨끗하게 만들고 싶다면, 공기청정기를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아무 공기청정기나 막 사면 안 되겠지요. 다음의 안내사항을 참고해주세요.
- 적절한 공기청정기 고르는법
먼저,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공간의 면적을 고려해야 합니다.
사무실, 안방, 거실 등에 따라 해당 용량대의 모델을 선택하세요.
일반적으로는, 사용 공간의 크기보다 용량이 큰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일시불로 공기청정기를 사는 것이 비용 면에서 부담스럽다면, 렌탈 방식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 적절한 공기청정기 사용법
만약, 원룸에서 공기청정기를 쓴다면, 공기청정기가 하나 있으면 해결되겠지만, 넓은 공간이거나 방이 여러개일 경우에는 공기청정기도 여러 대 필요하겠죠.
이 때는, 활동하는 시간대별로 공기 청정기를 다양한 공간에 옮겨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낮에는 거실, 저녁에는 자녀방, 밤에는 침실에서 사용하면 공기청정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공기 청정기의 흡입구는 전자 제품 방향으로 향하게 하셔야 하는 점입니다. 미세먼지는 전기가 흐르는 전자제품 주위에 많이 존재합니다. - 적절한 공기청정기 관리법
공기 청정기의 심장은 필터입니다. 필터 교체와 청소를 소홀히 하지 마세요.
프리 필터, 헤파 필터, 항균 필터 등을 주기적으로 교체하여 효과를 극대화하십시오.
또한, 감지 센서 표면을 자주 닦아주고, 먼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4. 화학 물질 배출 최소화
만약, 실내공간에서 요리를 많이 하여 가스 불을 많이 사용한다거나, 산업용 설비를 사용하여 화학 물질을 배출한다면, 이를 최소화하는 것이 실내공기 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다뤄지는 다른 4가지 방법보다도 화학 물질 배출이 심각한 수준으로 공기의 질을 나쁘게 하지는 않는지 점검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어쩔 수 없이 일을 할 때 화학 물질 배출이 동반된다면, 야외로 그 공간을 옮기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5. 식물 키우기 (반려식물, 공기정화식물)
요즈음에 떠오르는 핫한 방법!
반려식물을 키워서 공기의 질을 좋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제 주변에도 이 방법으로 실내공기 질 관리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공기정화 식물을 키울 때, 그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기정화
식물은 공기 정화 능력이 뛰어나며,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독성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공기정화 능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식물 List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파티필룸 (관음죽):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탁월하며, 관리도 비교적 쉽습니다.
2) 산세베리아: 이산화탄소와 일산화탄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3) 안스리움 (스킨답서스): 공기 정화 능력이 뛰어나며, 관리도 간단합니다.
4) 고비 (거베라): 공기 정화 능력이 뛰어나며, 부처손이라고도 불립니다.
5) 피키라 (골든포토스):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탁월한 식물입니다. - 미세먼지 제거
식물은 잎 표면의 왁스층이나 뿌리 부분의 미생물을 통해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 음이온 발생
식물은 보통 음이온, 산소, 수분 등을 방출합니다.
음이온은 미세먼지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초고층 건물에서 실내공기 쾌적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점점 초고층 건물이 많아지는 요즈음, 고층 건물에서 일할수록 전망 뷰는 좋지만, 공기 질이 안 좋아 두통을 호소하는 등 ‘빌딩증후군’에 고통받는 직장인 분들이 많은데요. (참고 기사)
위에서 제안드린 고층 건물에서 실내공기 쾌적하게 만들기 5가지 방법으로도 두통이나 답답함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수시로 1층 지상 야외로 나가 쉼을 청하는 것이 호흡기 건강에도, 정신 건강에도 좋다는 점! 잊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혹은 저처럼 pH-1의 Yuppie Ting 노래를 들으면서 바깥공기 쐬면서 산책하는 방법도 강추합니다.